본문 바로가기
문화.영어/책 & 영화

[경제/주식]돈의 시나리오

by 호유(ho_you) 2021. 7. 15.
반응형

#개요

따로 공부를 한적이 없는 상태에서 운좋게 저가 매수하여

나쁘지 않은 주식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마음 한구석에 이 수익률은 모래성과 같다는 생각이 항상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주식을 공부하려고,

유투브를 보았는데,

김작가TV에 김종봉 대표가 나와서 코스피 지수와 개별주식의 상관관계를 설명하여

매수 시점을 포착하는 동영상을 보게 되었다.

 

결과론 적인 분석일 수도 있겠지만,

호기심이 발동하여 김종봉 대표의 "돈의 시나리오"를 읽게 되었다.

 

#본론

"돈의 시나리오" 300페이지 분량이지만,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하나로 집결된다.

책의 핵심 : 나만의 전략 시나리오를 만들고, 그것을 계속해서 검증하자.

 

운좋게 수익을 올렸다 한들,

나만의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투자 시나리오가 없이,

투자한다면 한두번은 수익을 낼 수 있으나, 반복적이고 꾸준한 수익률을 내기 힘들다.

그러므로,

"투자 시나리오 + 나의 투자 경험치"를 쌓아올려야 한다.

 

#내가 배워갈점

1. 분할 매수, 분할 매도하라.

2. 코스피 지수가 반토막이 났다면, 반드시 반등할 것이고 그 기회를 놓치지 마라.

3. 개별종목이 종목자체의 문제가 생겨서 하락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장이 안좋아서 하락 했다면, 문제없는 회사라면 반드시 반등한다.

4. 시나리오는 구체적으로

   ex) 20000원에 절반 매수, 10000원까지 하락한다면 나머지 절반 매수

        나의 평단 15000원, 18000원에 매도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