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주식

[주식][책] 주식투자 절대원칙 by.박영옥

by 호유(ho_you) 2022. 3. 2.
반응형

안녕하세요 호유입니다.

주식투자의 대가 박영옥님이 쓰신 "주식투자 절대원칙"이란 책을 읽고

나의 현재 상황과 투자에 대한 방향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내가 투자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퇴직 후 노후대비를 위함
  • 집 구매를 하기 위함
  • 자녀가 생겨서 목돈이 발생함을 대비
  •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함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분들이 꼭 읽으시길 바라는 책 한권을 추천드리며,

아래 제가 지난번 작성한 포스트도 읽어보셔요

2022.01.20 - [제테크] - [서른여덟]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서른여덟]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2022.01.19 - [문화.영어/책 & 영화] - [자기계발] 마흔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자기계발] 마흔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호유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하네요. 새해가 시작되니 그동안 게

itforest.tistory.com

 

그렇다면,

내가 주식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 최소한 예/적금보다 더 많은 이득을 갖기 위해 주식에 투자한다.
  • 예/적금은 인플레이션보다 낮은 이율로 인해 투자의 의미가 없다.

 

나의 주식투자유형은 어떠한가?

  • 주식 보유기간이 길다
  • 단타나 스윙은 내 성향에 맞지 않음
  • 꾸준한 영업이익이 발생하는 주식에 투자한다
  • 미국주식의 경우 배당주 위주로 투자한다

 

비록 많은 책을 읽어보진 않았지만

이번 박영옥님의 책은 나의 투자마인드를 정의하기 위해 꼭 필요한 책인것 같다.

주식농부의 투자 10계명

1계명. 투자자의 시선을 가져라.

2계명. 부화뇌동하지마라.

3계명. 아는범위에서 투자하라.

4계명. 투자의 대상은 기업이다.

5계명.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다.

6계명. 투자한 기업과 동행하며 소통하라.

7계명.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하라.

8계명. 주식투자는 농사다.

9계명. 투자 기회는 항상 있다.

10계명. 올바른 마음으로 크게 생각하라.

 

위 10계명 중에서 내게 가장 와닿은 것은

5계명.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다

주식 투자자는 기업가 정신과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내가 그 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그 위대한 기업과 동행하는 마음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한다.

 

왜 그럴까?

외부환경에 의한 악재가 발생했을때 또는 회사의 위기가 찾아왔을때 어떻게 해야할까?

회사의 주인이라면 위기를 넘기기위해 모든 노력을 할 것이다.

만약 당장 유통자금이 부족하면 투자 자금을 추가로 투입하여 해결할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볼때 건전한 기업이 외부환경에 따른 위기에 봉착했을때,

과연 그 회사의 주식을 팔아야 할까?

건전한 기업이 외부악재로 흔들릴 경우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여,

그 기업이 살아 남을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자금을 투입한다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마인드라면,

부화뇌동하지 않으며 단순 물타기의 관점을 뛰어넘는 주인의식 마인드를 가질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새겨들어야 할 내용은 어떤것일까?

7계명.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하라

단순히 새로운 기업에 대한 분석 없이 우량주 위주의 투자를 한다면,

내가 굳이 주식 투자를 할 이유가 있을까?

새로운 산업의 전환으로 인해 새로운 경제 국면이 찾아왔을때

그 변화의 패러다임에 발 맞추어 따라가는 새로운 기업들은 언제나 생겨난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 성장해 나가는 기업들을 찾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하고 그러한 기업에 동행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선

산업리포트를 지속적으로 독서하고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하겠다.

 

 

끝으로 내가 현재 경제공부하는 방법들을 정리해보았다.

내가 현재 경제공부하는 방법들

1. 유투브 - 김작가tv

    - 다양한 전문가들이 게스트로 나와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아낌없이 공유한다.

    - 김작가 님의 질문 퀄리티가 상당히 높다.

2. 팟캐스트 - 이진우의 손에잡히는 경제

    - 다양한 경제관련 소식들을 전해주는 팟캐스트

    - 일반인에게 다소 어려운 분야도 , 쉽고 적절한 비유로 이해하기 쉽게 진행함

 

3. 다양한 서적 독서

    - 매크로경제 : 부의 대이동 , 부의 시나리오 by 오건영

    - 주식투자마인드 : 주식투자 절대 원칙 by 박영옥

    - 재무회계 :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by 사경인

반응형

댓글